건강

발목이 붓는 원인

으으윽1998 2023. 2. 1. 01:02

발목이 붓는 원인

 

 

 

평상시에 발에 어떤 증상이 없지만 어느 날 갑자기 발목이 부어 일상생활하는데 큰 불편함을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부으면 가벼운 타박상을 입었다거나 부상을 당해 생긴 것일 수 있지만 염증, 혈정으로 생겼을 수도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증세가 없는지 파악해 보아야 합니다. 

 

만약 부종에 해당하는 것이라면 단순히 붓는 것이 아닌 과도한 체액이 쌓인 것으로 발, 다리에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떤 이유가 되었든지 최근에 다치거나 발목을 삔 경험이 없다면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때로는 간, 신장 질병으로 인해 부을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질환에 대해서 확인해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발목이 부엇을때 원인

 

1.  부상

 

 

 

 

 

대부분 부상으로 발목이 부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발목이 부으면 염증이 생겨 부은 것 같이 보일 수 있습니다. 흔히 발목염좌라고 하는데 심하게 접질리거나 인대 손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과정적으로 보면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뼈가 순간적으로 자리를 벗어나 근육, 인대가 늘어나 트러블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시간이 흐르면 충분히 나을수 있지만 계속 압박을 준다거나 무리를 하면 제대로 낫지 않아 만성적인 질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발에 무리를 가하는 행동은 피하고 휴식을 가져야 합니다. 이뿐 아니라 보호대 착용을 하거나 중간에 얇은 천을 대고 20분 이상 냉찜질하기, 스트레칭 가볍게 하기 등을 실천해 준다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만성 정맥 부전증 

 

 

 

다리의 정맥혈관이 좁아진다거나 막히고 판막이 정상적인 기능을 수행하지 못했을때를 말한데 하반신 전체 통증을 일으키고 부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제대로 관리를 해주지 않으면 시간이 흐를수록 피부색이 바뀌며 궤양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단계별로 구분할수 있는데 ㅊ기에는 흔하게 알려진 하지 정맥류가 생깁니다. 그리고 오래 서 있으면 다리가 아프고 무거운 느낌이 찾아오며 쥐가 나고 관절염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낫게 해주고 싶다면 우선 적당한 강도의 운동, 휴식을 해주어야 하며 상황에 따라 입원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3. 봉와직염 

 

 

 

 

봉와직염은 세균이 피부의 진피와 피하 조직을 침범하여 생기는 염증 반응을 의미합니다.  즉 피부 깊은 층과 지방 주위에 있는 연조직이 감염된 상태를 말합니다. 보통 이런 감염은 자연적으로 생길수 있지만 때로는 물기와 찰과상 등을 통해 침투했을 수 있습니다. 

 

허벅지나 팔뚝에서도 생기며 고통이 심한 편이며 심각한 해를 끼칠수 있어 빨리 조치를 취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당하는 부분이 붉게 변하는 경미한 증상만 보일 수 있지만 붓거나 피로함, 발열, 오한, 메스꺼움, 식은 땅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조치를 취해주기 위해서 항생제를 이용할 수 있는데 초기에 발견되면 금방 낫습니다.

 

4.  신장문제 

 

 

 

 

신장질병으로 인하여 발목이 부었다면 신장기능이 현저하게 감소하여 나트륨 저류가 생겨 부을 수 있습니다. 비만이 있다거나 고혈압, 당뇨가 있다면 발병률이 높습니다. 잦은 소변, 불면증, 몸이 건조해지고 가려움 등이 있으며 심해지면 혈뇨도 발생합니다. 

 

참고로 이 병은 증세가 없는 경우가 많아 고통이 있다면 이미 많이 진행된 것으로 보아야 합니다. 개선해 주고 싶다면 짠 음식을 멀리하고 적정 몸무게와 혈압유지, 금연, 금주 등을 실천해 주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