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장염 증사의 원인 및 빨리 낫는 법에 대해서~

 

 

 

장연 증상의 원인은 다양한 바이러스, 세균이 있는 오염된 음식물이나 물을 섭취하여 걸리고, 노로, 로타바이러스가 전체 장염의 20% 차지하고 있다. 특히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고 전염력이 강한 편에 속한다. 

 

굴 등의 조개류로 인한 식중독이 이유가 되기도 하며 감염자의 대변, 구토물에 의해서 물 또는 음식이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될 수 있습니다. 전염성은 형상 발현이 되는 시기에 가장 강하고 회복 후 3일에서 2주까지 유지될 수 있습니다. 

 

 

장염증상

 

 

 

급성

주로 배의 가운데 또는 배 전체 부위에서 아픔이 생기고 구토 또는 발열이 있습니다. 만일 바이러스가 대장에 침범하였다면 설사가 심해질수 있고, 면역력이 떨어지는 노인들과 어린아이들의 경우 탈수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만성

복부에서 불쾌감이 느껴지고 복통과 설사등이 있을수 있습니다. 증세가 급성보다는 가벼운 편에 속하지만 시간이 길어지게 되면 영양결핍, 전신 쇠약감 등이 생겨 빈혈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세균성

배가 아프고 고열이 나게 되며 변을 볼때 혈액이 묻어 나오기도 합니다. 

 

바이러스 성

열이 동반되면서 구토를 하며 배꼽 주변 통증이 일반적으로 나타납니다.

 

대장감염

점앰이 섞여 있는 변을 보고 묵직한 배 아픔을 시작으로 마치 속이 뒤틀리는 것 같은 고통으로 이어집니다.

 

 

장염증상

 

급성

금식

한번 걸리고 나면 참기 힐들겠지만, 배가 고파도 하루 정도 먹는 것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증세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염증으로 인하여 예민해진 장에 자극을 가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기 때문입니다. 

 

설사 가라앉고 나면 유동식, 반유동식, 연식, 경식으로 차례대로 교체해가면서 완전하게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백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것이 지방 종류는 되도록이면 당분간 피해 줍니다. 차가운 물이나 우유, 유제품, 튀김, 카페인은 무조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속을 든든하게 해줄수 있는 구수한 맛이 나는 숭늉, 미음을 먹어주는 것이 좋고 죽과 두부같이 부드러운 것으로 장에 부담이 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배를 따뜻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부모님은 우리가 탈이나면 배를 부드럽게 쓸어주셨습니다. 이렇게 하는 것은 사실 효과가 있는데, 배를 따뜻하게 해 주면 면역력이 좋게 하여 치유를 도울 수 있습니다. 찜질팩 등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충분한 물 섭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