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갑상선 항진증 증상 및 원인에 대해서

 

 

 

자기 면역 질환인 그레이브스 병은 여러 가지 증세가 생기며 주로 갑상선 기능 항진 되었을 때 관련성이 있습니다. 이것은 호르몬이 너무 많이 분비되어 중독 현상으로 생겨난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20~50세 나이때에 많이 발병하고 남자들보다 여자들에게서 3~4배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전체 여성 암 발병률 중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이 암을 제외해도 이와 연관된 질병이 계속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기본적으로 갑상선이라고 하는 것은 목 가운데 물렁 뼈 아래에 있는 기도 주변을 감싸는 내분비선입니다. 모양은 나비같이 생겼고 인체에 문제가 없으면 눈에 띌 만큼 만져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문제가 생기면 크기가 커지는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호르몬 티록신이 분부되는데 우리 몸 안에서 신진대사 기능을 조절할 수 있게 돕고 아주 주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호르몬 타로신이 필요 이상으로 생기면 몸에 트러블이 생길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는 것을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라고 부릅니다. 최근에는 감상샘 항진증으로 명칭이 변경되기도 하였습니다. 호르몬이 지나치게 나온다거나 비정상적으로 기능이 동작하게 되면 몸에서 필요 이상의 에너지가 생성하여 몸에서 땀 날 수 있고 몸무게가 감소하며 심장 박동수가 빨라집니다.

 

갑상선  항진증 원인

 

항진증은 주요원인의 60~80% 차지하고 있는 그레이브스병입니다. 자기 조직 일부를 항원 인식을 하여 반응하며 항체에 의해서 자기 면역반응을 일어나 생기는 것으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가지 병명을 구분하지 않고 쓰기도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혹에서 과하게 호르몬을 생성하여 항진증 유발하는 중독성 결정 갑상선증, 요오드 결핍으로 인하여 생기는 것이 있습니다. 이 질환의 경우의 5~10% 환자들에게서 종양이 악성으로 진행되므로 정밀한 검사를 요구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이 병은 20~30대 젊은 연령층에서 나타나게 되면 심장이 빨리 뛰는 현상, 체중감소, 식욕증진 등의 증세가 생깁니다. 그러나 연령대가 높은 케이스에서는 이 병에 걸리면 부정맥, 우울감 등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나이대별로 다르게 발생할 수 있는 점도 참고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 식욕이 왕성해진 것 같은데 살이 빠진다.

원인 모를 두근거림이 있거나 불안하고 초조함

흉통이 있고 숨이 참

오래 유지되면 마치 눈이 튀어나올 것 같아짐

더위에 약하고 맥이 빨라짐

 

갑상선 기능 항진증 주의사항